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한번쯤은 누구나 발급 받게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건강보험료는 소득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금융이나 대출 등으로 인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가입자 구분, 사업자 명칭, 자격취득일과 상실일 등이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4대보험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합니다. 4대보험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 정직원이라면 누구나 필수 가입해야하는 것으로 사회적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지불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몸이 아프거나 실직을 했을 때는 그에 맞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한 경우

1. 취업 및 이직

: 본인의 자격을 증명을 인정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2. 청약 당첨

: 청약이 당첨된 경우 건강보험 가입 상태를 확인합니다.


3. 대출 신청

: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심사할 때 소득을 증명하기 위해 확인됩니다.


4. 복지서비스 신청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확인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1. PC 발급 방법

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메인 화면에서 자격 득실확인서 발급 서비스 탭을 클릭한 후 원하는 조회 조건을 선택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한 확인하시고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2. 정부24 발급 방법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클릭 후 정보를 입력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후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3. 전화 발급

전화로 발급 받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 센터 1577-1000으로 전화한 후 개인정보 확인 후 팩스로 서류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전자증명서

먼저 THE 건강보험앱을 받은 후 로그인하고, 자격득실확인서를 팩스나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이나 네이버앱으로도 받을 수 있는데, 카카오톡은 지갑에서 전자문서에서 전자증명서를, 네이버앱은 디지털 신원인증에서 전자증명서를 선택한 후 건강보험 자격득시확인서를 선택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5. 주민센터 무인발급

가까운 주민센처 무인 발급기를 이용하면 쉽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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